leehyeon-dv 님의 블로그
4.2 Logic Design Conventions 본문
🔑Table of Contents
- Logic Design Basics
- Combinatioanl Elements - 조합요소
- Sequential Elements -순차적요소
- Clocking Methodology -클러킹 방법론
- 궁금한점
📌Logic Design Basics
- 정보는 binary(0,1)로 인코딩됨
- 저전력 = 0, 고전력 = 1
- 하나의 비트표현마다 한개의 선 필요
- 멀티비트 데이터는 muti-wire bus로 인코딩됨
- 조합요소
- 데이터에 동작함
- output은 input의 조합
- state element (상태요소)
- 정보를 저장
🔦MIPS를 구현하는 데이터패스 요소
- 조합소자
- 상태소자
📌 Combinational Elements(조합소자)
데이터 값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소자, 출력이 현재 입력에 의해서만 결정
→ 같은 입력이 주어지면 같은 출력을 냄

📌 Sequential Elements(순차적요소)

- 레지스터 : 데이터를 회로에 저장
- 클럭 신호를 사용해 언제 저장된 값이 업데이트 되는지 결정
- 엣지트리거 : 클럭이 0에서 1로 변할 때 업데이트
- 조합요소는 input과 규칙에 의해 output이 결정되는 반면 순차적요소는 현재값, 클럭타이밍에 의해 output결정
- 레지스터, 메모리 등에 사용
📌 Clocking Methodology
클러킹 방법론

- 신호를 읽고 쓰는 시점을 정의한다
- combinational logic은 클럭 사이클동안 데이터를 변형
- 클럭 엣지사이에
- 상태요소들로부터 input이 되고 output은 또 상태요소가 된다
- 가장 지연이 긴 시간이 클럭주기를 결정
📍?<궁금한점>📍
🔎상태소자
소자에 내부 기억 장소가 있으면 상태를 가짐
컴퓨터에 전원 플러그를 빼더라도 플러그를 빼기 전의 값을 상태 소자에 넣어주면 똑같은 상태에서 시작할수 있음
- 명령어 메모리
- 데이터메모리
- 레지스터
🔎클럭 엣지
낮은 값에서 높은 값 혹은 그 반대로의 빠른 변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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